오늘은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대상, 신청 서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최근에 아동 보호 종료가 끝나셨나요? 서울특별시에서는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등 보호 종료가 끝난 분들이 이후에도 자립할 수 있게 지원금을 제공하는데요.
매월 적지 않은 30만 원 지원금을 제공해서 정말 도움 되는 취지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끝까지 읽으시고 조금이라도 도움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대상, 신청 서류, 방법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대상
서울시 보호종료 아동 자립수당 대상은 보호종료가 끝난 시점 일 기준 3년 이내에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나이 부분에서는 만 18세 이후에 보호 종료가 되셔야 됩니다. 그리고 보호 종료 일 기준, 과거 2년 동안 연속으로 보호를 받으신 분들이 해당되세요. 아동복지시설 예시는 주로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아동일시보호시설 그리고 아동보호치시설들이 포함됩니다.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신청 서류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신청 서류도 준비하셔야 되는데요. 필수제출 서류는 자립수당 지급 신청서, 신분증 그리고 사이버 강의 이수증이 필요합니다. 이 사이버 강의 이수증은 서민 금융 진흥원 금융포털에서 실시하는 “보호종료아동 자립교육”을 들으시고 이수증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해당되시는 분은 추가 서류도 제출하셔야 됩니다. 만약 정상적인 입출금 통장 이용이 어려우시다면 “압류방지통장 통장 사본”을 제출하셔야 되고요. 대리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 또한 보호 종료자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압류방지통장 계좌란, 보통 부모님들의 빛이나 채권들이 보호아동에게 상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여기에 해당되는 아동들은 자유로운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받으신 해당 지원금의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복지급여만 입금받을 수 있는 통장을 압류방지 통장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친인척인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시설 종사자는 재직 증명서가 필요하고요. 위탁 부모이신 경우 가정위탁 확인서를 증명하시면 됩니다.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신청 방법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신청 접수 같은 경우, 해당 관할 혹은 본인 주민등록상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유형에는 보호종료 예정자와 보호종료자가 있습니다.
보호종료 예정자
아동복지시설 : 신청권자 (시설 종사자), 신청기간 (보호 종료 30일 전부터 사전 신청)
가정 위탁 : 신청권자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기간 (보호 종료 30일 전부터 사전 신청)
보호종료
신청권자 :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기간 (상시 신청)
공통사항
해외유학 등 직접 방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우편 및 팩스 신청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군입대 및 질병에 걸렸을 경우 군입영사실확인서 및 병원입원확인서를 통해 증명하면 되고요. 해외유학은 재학증명서, 해외 인턴, 워킹홀리데이 등은 비자 관련 서류들을 준비해서 제출해 주시면 되세요.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지급일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지급일을 매월 20일입니다. 20일이 주말 및 공휴일일 경우 그 전일에 지급이 되세요.
끝으로
오늘은 2024 서울시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대상, 신청 서류,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자격에 해당되신다면 꼭 보호 종료일 기준 3년을 넘기지 마시고 지원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청년 안심주택, 임대보증금 지원사업 그리고 이자 지원 등 많은 복지 제도가 있으니 꼭 한번 봐보시고요. 사회생활을 시작하시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금전적으로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