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4년 자녀장려금 대상, 지원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작년 맞벌이 부부소득이 총 7,000만 원 미만이시나요? 그러시면 자녀 1인당 최대 100만 원을 지원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있으신 분들한테는 금전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제도여서 참 좋은 것 같아요. 23년도와 달리, 24년에는 어떻게 시행이 되고 바뀐 부분들에 대해서 오늘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자녀장려금 대상, 지원 금액, 신청 방법
자녀장려금 소개 및 지원 대상
자녀장려금이란, 국세청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저소득 가구의 자녀 양육(18세 미만)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부부가 가지고 있는 재산 총액이 부동산, 예금 등 포함 2.4억 미만이셔야 되고요. 부부합산 총소득이 작년 2023 소득 기준 세전 7,000만 원 미만이시고, 일반적인 가정이시라면 대부분 다 해당이 되신다고 봅니다. 작년 4000만 원 기준에 비해, 확실히 완화된 것 같아서 정말 좋은 것 같네요.
추가로, 당연히 대한민국 국적 소지 및 현재 거주하셔야 되고요. 대부분이 아파트 구입 시 이용된 대출도 재산가액에 포함이 됩니다. 어머니 또는 아버지 혼자서 아이들을 키우시는, 홑벌이 가정도 자녀 장려금 대상에 포함이 되시고, 신청하실 수 있으세요.
자녀장려금 지원 금액
23년에는 자녀 장려금이 최대 80만 원 지급 됐었던 것과는 달리, 24년에는 지원 금액이 자녀 1인당 최대 100만 원, 최소 50만 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앞서 포스팅했었던 근로장려금과, 오늘 말씀드리는 자녀장려금은 중복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세요. 그래서 기준에 해당되시고, 두 제도를 아는 것 자체만으로도 금전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 방법
자녀 장려금은 근로장려금과 마찬가지로,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셔서 쉽게 신청이 가능하세요. 아래 링크를 남겨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시면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2024년 자녀장려금 대상, 지원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23년 소득에 해당되는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은 2024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근로장려금이랑 신청기간이 같고, 중복 신청도 같이 하실 수 있으세요. 자녀한테 하나라도 더 좋은 거 사주고 싶은 게 부모님들의 마음인 것 같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지원금을 받으셔서, 아이들한테 필요한 물품을 사시는데 금전적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