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4년 광양 예비군 훈련장, 기본 훈련, 6년 차 과정 및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2024년 6월 5일에 저는 예비군 6년 차로서 기본 훈련을 다녀왔는데요. 저는 현역으로 군대를 전역하자마자 바로 호주로 출국해서 5년 정도 거주했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예비군은 자동으로 뒤로 이월 됐었는데요. 그래서 새롭기도 하고 어제 갔다 온 광양 예비군 훈련에 관해서 후기를 간단하게 남겨볼까 합니다.
2024년 광양 예비군 훈련장, 기본 훈련, 6년 차 과정 및 후기
광양 예비군 훈련장 가는 방법
버스 이용 시
광양 예비군 훈련장을 오시는 방법은 보통 2가지가 있는데요. 자기 차량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중마동에 있는 사랑병원에서 “990번” 버스를 타시고, 우선 광양 농협에서 하차하시면 되십니다. 그다음에 바로 환승하셔서, 20번 버스를 타시고 “봉강면사무소”에서 내리시면 되세요. 보통은 “봉강면사무소”부터 다들 예비군 훈련장으로 걸어가기 때문에, 이곳에서 하차하시면 되십니다.

택시 이용 시
그다음으로는 택시를 타고 가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지 않고, 집이 좀 떨어져 있으신 분들은 우선 “광양터미널”로 오시면 되세요. 여기서 택시를 타셔서 광양 예비군 훈련장으로 들어가시면 되십니다. 택시비는 “카카오택시” 기준 예비군 훈련장까지 8,300원입니다.
참고로 광양 예비군 훈련장 주소는 “전라남도 광양시 봉강면 조양길 47-20″입니다.

광양 예비군 훈련장 입소 과정
우선 훈련장으로 들어가시기 위해서는 “봉강면사무소”부터 이제 걸어가셔야 되시는 데요. 안내하시는 분들에 따라 군대 철창을 넘어가셔서 군대 보안 어플인, “국방모바일보안” 어플을 설치하신 다음에, 안드로이드 아이폰 별로 보안 코드 입력 후 실행시키고 들어가시면 되십니다.
그렇게 들어가시면 이제 오신 순서대로 10명씩 한 조로 편성이 되시는데요. 개인 번호가 부여된 목걸이를 받으시고 훈련관님 안내를 듣고 또 안으로 들어가시면 되시십니다. 이후 건강 관련 설문 조사 및 보안 관련 서명을 하시고, 식권을 받으시면 되십니다. 식권은 잃어버리시면 안 되시고요. 그리고 개인 번호 보관함 안에 있는 전투모랑 전투 조끼를 입으신 상태에서 총기도 받으시고, 한 조씩 오신 번호 순서대로 서서 대기하고 계시면 되십니다.
광양 예비군 기본 훈련 내용 및 과정
오전 기본 훈련 과정
한 조로 이제 편성이 되셨으면 한 강당으로 가셔서 안보교육부터 실시가 되는데요. 우리나라 전쟁 역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1시간 반 정도 교욱 받으시면 되시고요. 이후에는 화생방, 목진지 전투 그리고 차량 통제 바리케이드 치는 법 등을 빠르게 교육받으시고 이제 점심을 드시러 가시면 되세요. 평가를 하신다고 하는데 교육은 별로 어렵지도 않고, 전혀 걱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조금 행동만 하시면 되시고 못하셔도 되십니다.
점심 식사
그렇게 오전 교육을 받으시면 이제 점심을 먹으러 가시는데요. 아까 받으신 식권을 꼭 잃어 비리시지 않고 제출을 하셔야 됩니다. 이게 7,000원 정도 해당되는 가격이고요. 도시락을 먹었었는데 생각보다 정말 괜찮았습니다. 각각 한 개씩 반찬이 담긴 도시락이었고, 함박스테이크, 소시지, 계란국, 감자 샐러드, 치킨 튀김, 김치 그리고 후식 사과주스가 나왔었어요. 저는 배불러서 다 못 먹었고, 퀄리티도 정말 좋았고 맛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후 총기 사격
이제 오후에는 총기사격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점심을 먹고 강당에서 쉬고 계시면 이제 한조씩 총기사격을 하러 가시게 됩니다. 우선은 가지고 계신 총기의 영점을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시게 되고요. 그다음에는 이제 실제 사격을 하러 가시게 되십니다.
실제 사격장에 가시면 가지고 계시는, 즉 들고 다니시는 총기로는 사격을 하지는 않고요. 현장 사격장에 배치되어 있는 총기로 사격을 진행합니다. 사격은 총 5발을 쏘고요. 표적지에 대충 3~5발 정도의 탄착군만 형성되어 있으면 합격이에요. 그렇게 사격을 마치시면 이제 강당에서 쭉 퇴소하실 때까지 대기하시면 되십니다.
만약 사격이나 기본 훈련을 불합격하게 되시면 남들은 다 퇴소하는데, 추가로 교육을 받고 나가셔야 돼서요. 그래서 이왕 하시는 거 성실히 임하시면 빨리 퇴소하실 수 있으십니다.
PX 이용 및 교통비 지급
그렇게 이제 예비군 훈련이 끝나셨으면 이제 PX도 이용하시고 나가실 수 있으신데요. PX에 가셔서 원하시는 술이라던지, 화장품 등을 저렴하게 사실수도 있으십니다. 시중에는 워낙 비싸게 파는 제품들이 많아서요. 그래서 빨리 퇴소하신 김에 바로 PX도 가셔서 물품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군대 PX도 정말 좋아진 것 같아요.
그리고 예비군 교통비는 총 15,000원 지급이 되는데요. 만약에 점심을 드시면 7,000원을 제외한 8,000원만 받으시고 처음 들어오실 때 작성하셨던 은행 계좌번호로 입금받으실 수 있으세요. 만약 중식을 안 드셨으면 15,000원을 받으십니다.
비상근직 예비군 모집
제가 이번에 비상근직 예비군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주로 이제 비상시 예비군들을 교육하고 통솔하는 역할을 주임무로 맡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상근직 예비군도 단기 또는 장기 근무로 구분되는데요. 단기 근무는 평일에는 일 수당 10만 원, 주말에는 15만 원을 받고요. 장기 근무는 평일, 주말 관계없이 일 수당 15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기 근무자들은 180일 만기 근무를 하실 경우 최대 연 2,700만 원을 버실 수 있고요. 생각보다 쉬고 계시는 분들한테는 알바 개념으로 돈을 좀 쏠쏠하게 벌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주로 정기 모집은 매년 8월에 실시가 되고, 10월에 합격자 발표가 있습니다. 복지혜택으로는 국군병원 이용 가능, PX 이용 등등이 있고요.

-> 사진 클릭하시면 확대 됩니다.
만약 장기 복무를 희망하실 경우에는, 해당 부대 소속 부대의 참모진들이랑 면접도 진행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8월이 되시면, 한번 예비군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비상근직 단기 예비군 정기모집을 확인해 보시실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예비군 홈페이지 링크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비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들어가셔서 검색창에 “비상근”이라고 검색하시면 최근 모집관련해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2024년 광양 예비군 훈련장, 기본 훈련, 6년 차 과정 및 후기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아쉽게 군사 보안 때문에 사진을 찍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요. 직장 때문에 최근에 광양시 근처로 이사 오신 분들한테 예비군 훈련 관련해서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무엇보다도 안전하게 예비군 훈련 잘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4년 저소득층 긴급 생계비 지원, 금액, 기준,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