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대 의료 보험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중반 대학을 졸업하시고 이제 독립 및 세대 분리를 하시게 되시면 슬슬 이제 보험을 어떻게 해야 되나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애초에 한국인들은 기본적으로 대부분 국민의료보험 가입이 되신 분들이 많아서 보험비 적용으로 내야 되는 병원비가 별로 안됩니다.
하지만 이 비용마저도 실손 보험을 들게 되면 일정 부분을 돌려받으실 수 있으신데요. 오늘은 그래서 20대 의료 보험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의료 보험 설계하는 방법, 부지급률 참고하기
실손 실비 보험은 반드시 필요
우선 20대에 독립하시게 되면 이제 보험 가입에 자율권이 생기는데요. 이때 실손 보험은 반드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실비 보험이라고도 하고요. 흔히들 예를 들어, 아파서 병원 가서 치료를 받으시면 병원비가 나옵니다. 이 병원비에는 기본적으로 국민의료보험이 적용된 가격이 나오는데요.
실비 실손 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의료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부분을 보험 적용시켜 주는 상품입니다. 쉽게 대표적으로 국민의료보험 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항목인 CT , MRI 그리고 내시경 검사 부분이 있는데요. 이 검사들도 의사의 치료 목적상 권유로 검사를 받게 되면 다 실손 보험적용을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또한, 예를 들어 예측할 수 없는 차량 사고, 갑작스러운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암, 심장과 같은 중증 질환 치료 관련해서 장기 입원상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액의 치료비 부분에서 많은 금전적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기 보험을 드시는 것을 추천
정기보험이란
개인적으로 저는 일정 경제 활동 기간에 중점을 둔 정기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정기보험이란 필요한 나이 기간 동안에만 일정 기간 보험 가입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제가 대학 졸업 후 독립해서 만 24살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대략 60살까지 일하고 은퇴를 한다고 가정하면 약 36년 동안 일을 하실 수 있다는 말인데요. 그래서 대략 36년 정도만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정기 보험을 가입하시면 되십니다.
종신 및 저축성 보험 비추천
시중에 많은 보험회사들이 종신 및 저축성 보험을 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해서는 가입하지 마시고요. 사회 초년생으로서는 정말 비싸고 별로 이득도 없어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순히 보험설계사 금전적 이득에만 맞춰진 보험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병 보험 보장 항목 및 가족의 유무
정기보험은 질병보험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일정기간 정기보험 가입하실 때 조금 눈여겨봐야 될 항목들이 있는데요. 바로 뇌, 암 그리고 심장 관련 질병 보험 항목들이 제대로 잘 들어가 있는지 잘 확인을 하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 심장과 관련돼서 예민하신 분들은 조금 더 넓은 범위인 허혈성 심장질환도 보장이 되시는지 꼭 잘 체크하시고요. 어느 특정 부위가 걱정된다 하시는 분들은 그에 알맞게 살짝 높은 단계의 보장 범위가 넓은 정기 보험을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집안의 가장이신 분들은 가족의 유무도 정말 중요한데요. 그래서 책임져야 될 가족들이 있는 생각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집안의 가장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되면 당장은 너무 슬프겠지만, 앞으로 생활고에 시달릴 확률이 높은데요. 그래서 혹시 잘못 됐을 시 사망보험금은 꼭 미래의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사망보험금은 너무 낮은 보장 범위가 아닌 적정한 가격으로 가입하시는 것도 중요해요.
다이렉트로 보험 가입하기
흔히 아는 지인들을 통해 보험 가입을 쉽게 많이 하시는데요. 안타깝지만 오프라인으로 보험 가입을 하게 될 시 커미션 등 보험료가 어쩔 수 없이 많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돈을 떼가는 부분이 많은데요.
하지만 인터넷 다이렉트로 보험 가입을 직접 하시게 되면 떼가는 돈도 없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온라인에 익숙한 20대 분들은 보험 가입이 쉽게 가능하세요.
그래서 웬만해서는 보험회사의 온라인 다이렉트를 통해 보험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보험다모아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여기 사이트 들어가시면 대한민국 보험회사들을 전부 다 비교 가능하십니다. 그래서 실손 및 질병보험 등 여러 가지 보험 종류들을 비교 및 인터넷 가입도 바로 하실 수 있으세요.
보험회사 부지급률 참고하기
이제 대충 어떤 보험을 들어야 됐는지 이해하셨으면, 그다음은 이제 보험회사를 정하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보험회사에는 보험금액을 어떤 사람이 보험회사에 청구했을 때, 지급하지 않은 비율인 부지급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지급률이 높을수록 보험을 청구했을 때, 보장금액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드는데요. 그래서 이 부지급률이 낮은 보험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각 보험회사마다 원하시는 보험 유형의 부지급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로 이제 보험급이 부지급 되는 사유는 “고지 의무 위반”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보장 상품을 가입했는데 보험 금액을 못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만약 직장이 바뀌시거나 일하시는 업종이 바뀌시게 되면 바로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정보를 업데이트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직업 업종 등급에 따라서 또 보험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이고요. 꼭 이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약관상 면부책” 사유도 있는데요. 이 사유는 쉽게 그냥 사람들이 해당 병은 보장이 안되는데 혹시 모르니 보험회사에 청구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보장되지 않는 범위에 대해 보험회사에 청구한 경우라서 부지급된 케이스를 의미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20대 의료 보험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저는 예전에 위 방법대로 현재 섬성화재 실손보험이랑 정기보험인 MG 손해보험 질병보험(뇌, 암, 심장)을 가입했었는데요. 총 합해서 매달 2만 원 정도 금액이 나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정도면 충분해서 그냥 저렴한 플랜으로 보험 가입을 했었고요.
하지만 몸이 좀 걱정되시는 분들은 여러 옵션을 더 추가해서 합 10만 원 내외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사회 초년생들한테는 이 정도 금액이 적당한 것 같고요. 다들 아픈 것도 서러운데 꼭 금전적으로도 조금이나마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