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학생비자 유학생 OSHC 의료보험 혜택,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주에 계시는 많은 분들이 학생비자를 승인받기 위해 의무적으로 의료보험인 “OSHC, Overseas Student Health Cover”를 꼭 가입하셔야 되는데요. 생각보다 이 “OSHC”라는 보험이 주는 혜택이 많아서 오늘은 이 보험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까 합니다.
호주 학생비자 유학생 OSHC 의료보험 혜택
호주 학생비자 의료보험 “OSHC”는 학업기간 전체를 커버하는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한 번에 지불을 하게 되는데요. 그 외 다른 비자들의 보험인 “OVHC, Overseas Visitor Health Cover”는 보통 1달에 1번 보험료를 지불합니다. 몇천 불이 넘는 목돈이 한꺼번에 나간다는 점에서 확실히 다른 보험과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각종 의료 관련 비용 전체 비용 보장 가능
“GP’ 의사 선생님에게 방문해서 내는 진단비는 대부분 비교적 저렴한 15불 내외로 비용을 지불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았던 건 “OSHC”는 만약에 차 사고를 당하거나, 몸에 이상이 있어서 수술을 하는 경우, 입원비 그리고 검사비 등 전체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다 전부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돈을 한 푼도 지불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저는 잔병치레가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몸에 이상이 있어서, MRI,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그리고 응급실 등등 학생비자인 상태에서 많은 검사와 방문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호주여서 돈이 많이 나오면 어떡하지?”라는 생각과는 달리, 돈을 한 푼도 내지는 않았었습니다. MRI 검사 비용만 해도 1번 할 때마다 400불 가까이 되고 초음파도 200불 가까이 됐었으니까요. 저는 학생비자 동안 MRI 만 3번을 받았었는데, 돈을 이제 까지 낸 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비용을 만약 현장에서 내라고 해도, 돈 지불하시고 나중에 보험사에 진단서, 영수증을 첨부하시면 다 전부 돌려받으실 수 있으세요. 또한, 각 보험사마다 연계된 병원 또는 방사선 학과가 있어요. 웬만해서는 보험사랑 연계된 병원 또는 방사선과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연계된 곳에서 방문 및 검사를 받으시면 주로 현장에서 돈을 내지 않고, 그냥 보통 “You are good to go”라고 그냥 가도 좋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OVHC, Overseas Visitor Health Cover” 보험보다 훨씬 좋은 장점
희한하게 학생비자를 제외 한 다른 비자소지자들의 경우 “OVHC”라는 보험을 들어야 됩니다. 하지만 이 보험의 단점은 어떤 치료나 검사에 대해서 전체를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비용만 보장이 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OSHC” 유학생 의료보험은 대체적으로 어떤 병원 이용 또는 검사 비용이든 다 전체 비용을 보장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커플, 부부들한테 좋은 보험
이 “OSHC” 보험은 커플 또는 부부들한테 정말 좋은 보험인데요. 만약 배우자나 동반자가 있으시다면 학생 동반비자를 위해서 커플로도 보험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예를 들어, 아내 되시는 분이 만약 호주에서 출산을 하시는 경우가 생기게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러시더라도, 전체 병원 또는 검사비용을 전부 다 보험 회사에서 보장받으실 수 있으세요. 가까운 졸업생비자만 넘어가도라도, 다른 보험인 “OVHC” 보험을 이용하게 되면, 일부 비용 밖에 비용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OSHC” 보험 회사 추천
저는 개인적으로 출산해야 될 자녀가 있으시고, 잔병치레가 좀 많으시다고 하시면 상대적으로 조금 비용이 있는, 메이저 보험회사인 메디뱅크 “Medibank” 또는 부파 “Bupa” 둘 중에 하나를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반면에 만약 혼자이시고 잔병치레가 많이 없고 건강하신 편이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디뱅크의 자회사인 “AHM” 또는 “NIB” 두 보험회사 중 하나를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개인적으로 저는 “Medibank” 또는 “AHM” 둘 중 하나의 보험회사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학생비자 유학생 OSHC 의료보험 혜택,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주 유학생 의료보험인 “OSHC”는 만약 영주권자이셔서 메디케어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임시비자 중에서는 제일 좋은 의료보험이라도 생각되네요. 공부하실 때 갑자기 아픈 만큼 서러운 것은 없는 것 같아요. 다들 만약 아프시다면, 꾹 참지 마시고 빠른 가까운 시일 내에 병원 또는 응급실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