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 1600불 인상, 잔고 재정 증명 금액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2024년 7월 1일부터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가 1,600불로 대폭 인상되었는데요. 거의 이전 신청비 710불에 비해 2배 이상 오른 가격이어서 요즘 정말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골치 거리인 호주 정부에서 체류 목적인 학생들을 확실히 제재할 목적으로 올린 것 같아요. 오늘은 그래서 이번에 인상된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와 재정 증명 금액 업데이트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 1600불 인상, 잔고 재정 증명 금액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 인상
호주 학생 비지 신청비는 2024년 7월 1일부터 이전 710불에서 주 신청자 기준 1,600불로 인상되었습니다. 만약에 파트너 있으시면 추가로 1,190불, 자녀가 있으시면 한 사람당 390불을 내셔야 되세요. 거의 2배 이상 올랐습니다.
또한 워홀킹홀리데이 비자에서 학생비자로 넘어가시는 분들은 한 사람당 700불 “Surcharge”를 추가로 더 지불하셔야 되는데요. 만약 두 분 다 워홀 부부시면 1,400불을 추가로 내셔야 됩니다. 너무 비싸고 그럼 대략 4,190불이네요.

호주 이민성 최근 방향성이 확실히 이제 학생비자를 좀 규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은데요. 대표적으로 요즘 학생비자 심사도 되게 까다로워졌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워킹홀리데이 비자에서 학생비자로 넘어가시는 분들 중에 거절되신 분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단순 체류 목적인 학생비자 규제 목적?
확실히 한국 사람들로만 봤을 때는 단순 체류목적으로 학생비자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봤었을 때 적은 편입니다. 문제는 이제 중국, 인도분들인데요. 정말 호주에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순 체류목적으로 학생비자를 연장해서 거주하는 중국, 인도 그리고 남미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 분들 때문에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주택, 렌트란도 정말 심해진 것도 사실이긴 해요. 그래서 호주에서 작정하고 좀 칼을 빼 든 모습인 것 같습니다.
요즘 유학원들 입장에서도 학생비자 승인받기 위한 노력이 전에 비해서 많이 들어가는 편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계속 이런 식이면, 학교 등록하면 무료로 학생비자 대행 해줬던 것과는 반대로 이제는 돈을 받고 해주는 곳도 점점 늘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호주 학생비자 잔고 재정 증명 금액 업데이트
국적이 대한민국이신 분들은 학생비자 재정 증명이 필수가 아니신데요. 하지만 요즘 학생비자 승인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시점에 대부분 유학원들이 학생비자 준비할 때 필수적으로 재정 증명도 같이 제출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안전하게 거절될 위험이 있으니까요.
생활비 잔고 재정 증명
재정 증명도 2024년 5월 10일부로 새로운 금액으로 업데이트되었는데요. 만약 기본적으로 학생비자 주 신청자시면 호주달러 29,710 불로 통장 잔고 증명 해주시면 되십니다.
그리고 추가로 더해서 파트너가 계시다면 10,394불, 동반자녀 4,449불 그리고 연간 아이들 학교 비용 13,502불을 더해서 통장 잔고로 증명해 주시면 되십니다.
만약 통장 잔고 증명이 어려운 경우, 연간 소득으로 재정 증명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동반 가족이 없으신 경우에는 87,856불을 증명해 주시면 되고요. 동반 가족이 있는 경우라면 연간 소득 102,500불로 증명을 해주시면 되십니다.
추가로 아직 내지 않은 1년 학비, 비행기 경비 더해주기
하지만 위의 잔고 및 재정 증명은 오로지 생활비 잔고 증명이고요. 추가로 더해서 아직 내지 않은 1년 치 학비, 호주 들어오시고 나가실 때의 대략 비행기 경비도 같이 합산해 주시면 되십니다.
학비를 1년 정도만 증명하는 이유는 이민성에서 재정증명할 때 연간 소득을 보는 것처럼 1년 기준으로 재정능력을 보기 때문입니다.
호주 학생비자 잔고 증명 예시
예를 들어 가족 4명 (부모님, 아들, 딸)이 호주 이민을 위해 학생비자를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연간 소득이 아닌, 잔고 증명을 통해서 재정 증명한다고 해볼게요.
그러시면 주 신청자 (29,710불), 부인 파트너 (10,394불), 동반자녀 (4,449*2=8,898불), 아이들 학교 비용(13,502*2=27,004불) 다 더해서 생활비로만 76,006불을 잔고 증명해 주시면 되고요.
추가로 위의 76,006불+추후에 내실 1년 치 학비+대략 비행기 값 (왕복) 정도로만 다 더해서 통장 잔고 증명을 해주시면 되십니다. 서류 준비하는 방법은 대략 원화로 환산해서 위의 금액을 더 한 통장 잔고를, 호주 달러로 변환해서 잔고 증명 서류를 달라고 은행에 가셔서 직접 요청하시면 되세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학생비자 신청비 1600불 인상, 잔고 재정 증명 금액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뭔가 이민성 느낌이 학생비자 신청비를 1600불로 인상함으로써 정말 진지한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도록 나름의 진입 장벽을 만들지 않았나라고 생각도 들고요.
신청비랑 학비를 제외하고도 최소 1000불 이상 되는 학생의료 보험도 필수적으로 들어야 돼서 부담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민 영주권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역설적으로 그만큼 신청, 연봉이 까다로워질수록 잘만 준비하신다면, 경쟁자들이 많이 줄어들어서 어떻게 보면 좀 더 수월하게 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