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치위생사 되는 방법, 연봉 및 영주권 전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호주 치위생사, “Dental Hygienist”는 대우 및 인식도 좋고 연봉 또한 정말 높은데요. 그래서 한국에서 치위생사를 하시다가 호주 이민 및 영주권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호주 치위생사 되는 방법, 연봉 및 영주권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치위생사 되는 방법, 연봉 및 영주권 전망
호주 치위생사 되는 방법
호주에서 치위생사 되시기 위해서는 3년제 학사 학위인 “Bachelor of Oral Health”을 졸업하셔야 되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을 배우시게 됩니다. 또한 호주의 기술학교인 “TAFE”이라는 곳에서 준학사 과정인 “Diploma of Dental Hygiene” 졸업을 통해 일을 시작하실 수도 있으세요.
하지만 호주에서는 통상적으로 학사 학위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학비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먼저 디플로마 준학사 과정을 졸업하시고 학사 과정을 편입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주에서는 우리나라처럼 고시 개념이 없는데요. 그렇게 이제 고생하시고 학교를 졸업하셨으면 면허 취득을 위해 “AHPRA, Australian Health Practitioner Regulation Agency”라는 곳에 치위생사로 등록을 하셔야 됩니다. 이 기관에 등록하시기 위해서는 아이엘츠 또는 PTE 오버롤 7.0 이상, 각 영역 each 56 이상의 고득점 영어 점수를 받으셔야 등록이 가능하세요.
호주 치위생사 하는 일

보통 호주 치과의사 옆에 계시는 분을 치위생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이분들은 단순히 치과의사를 보조하는 치과 조무사, 즉 “Dental Assistant”일 확률이 높습니다. 호주 치위생사는 전박적으로 환자들의 구강 건강 상태를 검진하고요.
주로 치위생사 분들은 치과 의사가 진단한 후 실질절으로 치료를 직접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스케일 및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폴리싱 작업들도 하고요. 그리고 치주 질환 관리 및 치아 미백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호주 치위생사 연봉
2024년 9월 현재 호주 치위생사 연봉 평균은 95,000불에서 115,000불 사이입니다. 한 화로 계산하면 약 8천500만 원에서 1억 원 사이입니다. 한국에 비하면 거의 2.5배 이상의 높은 연봉이고요. 호주는 우리나라 다르게 치위생사라는 직업이 전문직이어서 성적 좋은 얘들이 가는 인기가 좋은 학과입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한국에서 치위생사 학과를 입학하시기는 호주보다는 수월하시고요. 관심 있으시면 우선 한국에서 졸업 후 어느 정도 경력을 많이 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다음 호주 및 해외로 나가시는 게 워라밸 적인 면에서도 훌륭하고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더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미국 및 캐나다도 치위생사 연봉이 정말 높다고 들었어요.
호주 치위생사 영주권 전망
호주 치위생사도 영주권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만약 학과를 호주에서 졸업하셨으면 위에서 언급드렸던 “AHPRA, Australian Health Practitioner Regulation Agency”라는 곳에 영어점수 만드시고 치위생사 면허 등록하시면 되시고요. 따로 기술심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등록 후 바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시고요.
만약 한국에서 학위를 가지고 오시는 경우라면 호주 “ADC, Australian Dental Council”라는 기관에 기술심사를 받으셔야 되세요. 이 과정은 한국에서의 치위생사 학위와 경력을 평가하는 기관이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그렇게 해서 이제 기술심사가 통과가 되시면 영주권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정부 비자인 190, 491 비자도 신청하실 수 있고요. 최근에 많이 완화가 된 TSS 취업비자도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치과 병원 자체가 워낙 어느 정도 재정적 여유가 있는 곳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웬만해서는 다 대도시에서 취업비자도 원활하게 받고 다들 영주권에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호주 치위생사 되는 방법, 연봉 및 영주권 전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무엇보다 호주 치위생사로 활동하시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게 영어실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영어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튼 호주에 관심 있으신 치위생사 분들은 우선 워홀로 가셔서 치위생사로 영주권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한국 보다는 좀 더 좋은 대우에 다들 돈도 많이 버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