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호주로 여행이나, 워킹홀리데이 그리고 유학을 오시는 분들은 비행기 안에서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실 텐데요. 호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음식이나, 의약품 등 검열이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신고를 안 하시고 들어오시다가 걸리시면 큰 벌금까지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여행, 워홀 그리고 유학을 오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입국신고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 주의해야할 점
“방문자 혹은 임시 거주자” 칸에 정보 입력
만약 국적기인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 항공을 타고 호주에 도착하시면 한국어로 된 호주 입국신고서를 받으십니다. 그리고 외항 항공사를 타고 오시면 영어로 된 입국신고서를 받으시는데요. 나머지는 쉽게 정보 입력이 가능한데, 방문자 유형이 조금 헷갈립니다. 호주에 이민 또는 영주권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B 유형의 “방문자 혹은 임시 거주자” 칸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이제 “호주에서의 예상 체류 기간” 부분에서 어떻게 적어야 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단순히 관광비자를 받아서 여행을 오시는 경우라면 여행 기간의 일수를 적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호주에 처음 들어오시는 워킹 홀리데이, 학생 비자 그리고 학생 비자 학업 중 혹은 졸업 비자 중에 잠깐 한국에 갔다 오시는 분들에 해당됩니다.
호주에서의 예상 체류기간 적는 방법
만약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승인받으시고 들어가시는 경우 숫자 1년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학생비자로 처음 들어오시는 경우도 입국 시점 날짜로부터 학생비자가 끝나는 날짜까지 계산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또한, 학생비자 학업 중 혹은 졸업비자 기간 중에 잠깐 한국에 갔다 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여기에 해당되시는 분들도 다시 호주 입국하시는 날짜부터 비자가 끝나는 날짜까지의 대략적인 시간을 적으시면 됩니다.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쉽게 대략적으로 남은 일수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졸업비자 기간이 내년 2025년 3월 5일에 끝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날짜 기준 남은 시간이 대략 6개월 24일인데요. 그래서 그냥 대략적으로 6개월 적으시면 됩니다. 미리 날짜 계산하셔서 스마트폰에 캡처하시고요. 비행기 안에서 대략적으로 남은 날짜를 잘 적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고해당 물품 올바르게 작성

다음으로 이제 가지고 오신 신고 해당 물품을 올바르게 신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호주는 생고기, 담배, 씨앗 종류 그리고 의약품에 조금 많이 민감합니다. 그래서 해당되는 물품을 만약 모르고 가지고 오신 경우라면 반드시 신고를 하시고요. 조금 잘 모르겠고 애매한 경우에도 신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한국에서 커피빈 같은 걸 가져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것도 엄밀히 말하면 씨앗 종류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체크를 하시고 도착하셔서 나가시는 길에 신고할 게 있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너무 겁먹으실 필요 없고요. 그래서 신고할 게 뭐냐고 물어보면 “내가 커피빈을 가지고 왔다”라고 얘기하면 커피빈은 그냥 보통 통과가 됩니다.
만약 조금 봐야겠다고 하는 경우라면 옆에서 캐리어 열고 검사관한테 보여주면 되고요. 안된다고 하면 그냥 반납하시면 됩니다. 신고를 안 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지, 신고를 하면 그렇게 큰 문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의약품 같은 경우도 개인 건강 상황에 맞게 영문증명서를 준비하시면 되십니다.
하지만 보통 한국 사람들은 여권 등급이 높아서 그런건지 몰라도 신고를 안 해도 웬만해서는 다 통과돼서 그냥 출국장으로 나왔던 것 같아요. 이렇게 말한다고 신고를 안 하시면 안되고요. 간혹가다가 복불복으로 검열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걸리면 큰 벌금을 물게 되고 추후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 정리
여기까지 호주 입국신고서 작성 방법,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호주에 설레는 마음으로 오실 텐데 들어오시는 순간부터 문제가 생기시면 많이 골치 아픕니다. 그래서 꼭 성실 신고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아무쪼록 호주에서 즐거운 시간, 좋은 경험 많이 만들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