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의사 전문의 스페셜리스트, Specialist 방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에서는 한국과는 다르게 바로 의사 전문의 선생님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닌데요. 호주에서는 흔히 말하는 소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같은, Specialist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 뵙게 위해서는 먼저 일반의 선생님인, GP (General Practitioner) 선생님을 만나 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의 선생님, Specialist 방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의사 전문의 스페셜리스트, Specialist 방문 방법
가까운 GP 의사 선생님 방문 및 레터 받기
호주에서는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 뵙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일반의 의사 선생님인, GP (General Practitioner)를 만나서 진료를 받으셔야 되는데요. 선생님이랑 얘기를 하시면서, 몸 어디가 불편하신지 이야기 하시고, 선생님이 치료하실 수 없는 부분은 이제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보라고 하시면서 소견서 같은 편지, 레터를 써주십니다.
그리고 보통은 굳이 내가 어디가 아프지는 않아도 되고 몸 어느 부분이 정말 걱정돼서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 뵙고 싶다고 하시면, 보통 만나 뵙게 해 주시고 똑같이 레터도 써주세요.
전문의 선생님, Specialist 방문 예약하기
그렇게 이제 소견서, 즉 레터를 받으셨으면 담당 부위의 전문의 선생님이 계시는 병원으로 직접 전화하셔서 방문 예약을 하셔야 되는데요. 생각보다 GP 선생님과는 다르게, 전문의 선생님, “Specialist”을 만나 뵙기 위해서는 좀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꽤 오랜 시간을 예약하시고 기다리셔야 되세요.
제가 경험했던 거로는 보통 1달 이상을 기다렸던 것 같고요. 만약 병원에서 생명에 당장 지장이 있는 그런 병이라고 생각이 되면, 제가 알기로는 예약을 가까운 시일 내로 빨리 잡아줘서, 빠르게 병원 방문을 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상태가 많이 안 좋으시다면, 전화 예약하시면서, 너무 안 좋아서 빨리 선생님을 만나 뵈어야 될 것 같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시면 되세요.
그런데 만약 정말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어느 부위가 아프다고 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바로 호주 병원 응급실로 꼭 방문을 하세요. 응급실로 바로 방문을 하시면, 중증 정도에 따라서 보통은 빠르게 입장하실 수 있고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총 병원 비용 및 보험 클레임하기
생각보다 많은 임시비자 의료 보험들이 GP 선생님을 만나 뵐 수 있는 비용은 대부분 전부 보장을 하는데, 생각보다 전문의 선생님, “Specialist” 만나는 비용은 전부 보장을 해주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회사랑 연계가 되어있어도 일부만 비용을 보장해 주는 경향들이 강한 것 같아요.
저도 당시 한 번 만나서 진료하는데 300불 정도 지불한 것 같은데, 학생비자 의료보험인 “OSHC” 보험을 소지하고 있어도, 거의 반 정도 돈인 150불 정도밖에 돌려받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은 어느 한 부분이 많이 불편한 정도니까 전문의 선생님을 보통 만나시는 것 같습니다.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고, 만약 학생 의료보험인 “OSHC” 보험을 가지고 계시다면, 응급실 비용은 대부분 전부 다 커버가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주저하지 마시고 몸이 싸하고 많이 아프다 싶으시면, 전문의 선생님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응급실로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추천드릴게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의사 전문의 스페셜리스트, Specialist 방문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사실 잠깐이라도 호주 생활하시면서 가장 중요한 거는 무엇보다 건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몸이 많이 아프시다고 느껴지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돈이 얼마 들든 바로 우선 응급실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다들 몸 건강히 무탈이 호주 생활하셨으면 좋겠고, 행복한 경험 많이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