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영주권자 시민권자, 4월 3일 개정된 한국 건강보험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2024년 4월 3일 이후로 이제 재외국민들은 한국에 6개월 연속 거주를 해야 한국 건강보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건강보험법이 개정되었는데요. 아무래도 호주는 영주권자 시민권자 분들은 저렴하게 혹은 무료로 의료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호주 영주권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신 분들은 개인 사보험을 소지하고 있는데요. 아무리 좋은 보험이라고 해도, 큰 사고를 당하거나 큰 수술을 호주에서 받게 되면 목돈이 나가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그런 상황에 있으신 분들과 호주 영주권 시민권자 분들이 이번 개정된 건강보험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영주권자 시민권자, 4월 3일 개정된 한국 건강보험 혜택 알아보기 2024
외국인 및 재외국민 뜻 알아보기
우선 국민 건강보험공단에서는 2024년 4월 3일, 외국인(호주 시민권자)과 재외국민(호주 영주권자)들은 6개월 이상 국내에 거주해야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얻을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자세히 살펴보야 할 단어는 외국인과 재외국민의 명확한 정의입니다.
외교부에서 정의하는 재외국민이란,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영주권을 취득하거나, 영주 할 목적으로 거주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보통은 재외국민이랑 재외동포랑 똑같은 단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엄밀히 따지자면 호주 영주권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재외국민이고, 호주 시민권 소지자분들은 재외동포, 즉 한국계 외국인이라고 알고 계시면 되십니다.
-> 재외국민 뜻 바로가기
-> 재외동포 뜻 바로가기
호주 해외이주자 신고가 관건
건강보험 혜택 적용 여부에서는 우선 해외이주자 신고가 관건이 될 것 같은데요. 주로 이제 해외이주 신고나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확실히 신분 식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확실히 6개월 카운팅을 할 수 있지만, 해외이주자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현재로서는 외국에 장기체류하시는 한국인 분들이랑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해요.
그래서 이와 관련돼서는 아직은 법이 바뀐 지 얼마 안 됐고, 나중에 식별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정책이나 조치가 나중에 나올 것 같아요. 따라서 지금으로서는 만약 호주에 시민권 또는 영주권자이신데, 해외이주자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한국 주민등록이 말소가 안되었다면 한국 들어가셔도 똑같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호주 2년 이상 장기 체류자인 경우

주로 이제 영주권을 위한 유학이나 학생비자, 취업비자 소지자분들은 2년 이상 호주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제 생각에는 이런 분들이 아마 위 재외국민 뜻에 포함된, 영주 할 목적으로 거주하는 사람에 포함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만약에 갑작스럽게 몸이 안좋으셔서 한국에 들어갈 일이 생기시면, 입국하시기 전에 국민건강보험에 꼭 한 번 보험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한국에 들어갔는데 6개월을 기다리고 하면, 차라리 호주에서 치료를 받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이 의료 건강 보험이 적용 안되면 생각보다 꽤 의료비가 정말 비싸요.
-> 호주 학생비자 유학생 OSHC 의료보험 혜택, 이용 방법
해외 거주자 실비 실손 보험 환급 가능
그리고 호주에 영주권을 위해 장기체류 하고 계신 분들 중에, 생각보다 한국 실손 보험, 실비를 유지하고 계시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한국에 잠깐 휴가 가셨을 때, 호주에 3개월 이상 거주하셨으면 그동안 내셨던 삼성화재 기준 실손 보험비를 전부다 다시 돌려받은 실 수 있으시고요.
한국 도착하시자 출입국증명서를 떼셔서, 삼성화재 또는 소지하고 계신 보험회사에 문의 후 제출하시면 바로 그동안 내셨던 돈을 입금받으실 수 있으세요. 돈을 돌려받는다고 해서, 보험이 해지되는 것은 아니고요. 보험회사에서 환급을 잘 안 해주고 싶어서 홍보도 잘 안 하고요. 생각보다 환급받으실 수 있는데,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많아서 이 참에 휴가 가셔서 실손 실비 보험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영주권자 시민권자, 4월 3일 개정된 한국 건강보험 혜택 알아보기 2024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외국에서 아픈 것만큼 서러운 것은 없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한국에서 돌아가서 치료받고 싶은 마음이 큰 것 같습니다. 다들 아무쪼록 몸관리 잘하셔서 아픈지 않고 항상 건강한 호주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호주 기술이민 최근 “EOI” 초청장 발급 점수 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