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셰프 해외 정착 지원금 신청 방법 2024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처음에 호주 도착하시고 거주하시다 보면, 한국과는 다르게 생활 물가도 정말 비싸고, 집 렌트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데요. 처음에 적응하시는 데까지는 시간이 참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셰프로써 호주에 취업비자로 막 들어오시거나, 졸업비자에 이어서 이제 막 취업비자를 시작하신 분들한테 금전적으로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해 드릴까 해요.
호주 셰프 해외 정착 지원금 신청 방법 2024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신청 불가, 취업비자 상태에서만 신청 가능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월드잡플러스라는 곳에서, 대한민국 청년들의 원활한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지원하는 의미에서 해외 정착지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호주 워킹홀리데이비자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신청이 까다롭고 대부분은 신청이 불가하세요.
대신에 대표적인 호주 취업 관련 비자인 TSS 482 비자, 407 트레이닝 비자 등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 신청대상이 되십니다. 셰프 분들을 포함한 취업비자를 들어가실 수 있는 건설업종에 해당하시는 예를 들어, 타일, 목공, 케비넷 메이커, 벽돌공 해당 되시고요. 추가로 또한 약사, 간호사 이런 분들도 취업비자 및 다른 조건만 맞으시면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해외 정착 지원금 금액 및 지원 시기
꼭꼭 반드시 취업 전 또는 지원금 신청 전에 월드잡플러스 전 회원가입을 하셔야 되고요. 지원금은 취업 후 1개월이 되시면 신청하실 수 있고, 지원금은 250만 원입니다. 또한 계속 이어서 근무하셔서 6개월 차가 되셔서 신청하시면 100만 원을 받으실 수 있고요. 이어서 12개월 차가 되셔서 또 신청하시면 150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총 1인당 지원금액은 총 500만 원입니다.
그리고 지원인원은 매년 3,900명 정도여서, 선착순으로 빨리 신청하시는 대로 조기마감 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및 취업 인정 기준
지원 대상은 만 34세 미만이고요. 남자분들 같은 경우에는 군 복무 기간을 반영하여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신청자 본인, 배우자, 부모님, 자녀의 합산 소득이 6 분위 이하 (대략 월 745만 원)인 경우에 해당되세요. 또한, 월드잡플러스 사전 구직등록, 즉 회원가입 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추후에 생각 있으신 분들은 혹시 모르니 꼭꼭 회원가입부터 미리 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전에 해외정착지원금을 받으신 적이 없는 경우에 지원 대상이 십니다. 제 생각에는 근로계약서는, 업장 사장님한테 부탁하셔서 말씀드리시면, 기간을 맞춰서 알아서 잘 만들어 주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취업인정 기준은 앞서 말씀드린 취업 관련 비자를 소지하고 계셔야 되고요. 취업직종은 단순 노무 직종 제외입니다. 한국 표준 직업 분류표를 보시면, 음식 관련 단순 노무 직종은 패스트푸드 직원, 그리고 주방보조, 호주는 키친핸드에 해당되세요. 그래서 셰프분들이나 쿡으로 일하시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되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청이 가능하세요.


또한 연봉은 1700원 이상이시면 되시고요. 근로 계약은 1년 이상을 체결하셔야 됩니다. 아마도 연봉이랑 TSS 취업비자를 들어가셨으면, 호주에서는 쉽게 달성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근무지는 당연하지만 해외이셔야 합니다!
아래에 링크 첨부해 드릴 테니, 자세한 내용은 여기 들어가셔서 꼼꼼히 해당사항을 확인 부탁드릴게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셰프 해외 정착 지원금 신청 방법 2024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대부분 이제 호주 셰프 영주권이 어려워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서, 다들 취업비자로 눈을 돌리시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 호주에서 요리 학업 이후, 졸업비자 중에 2년 경력을 쌓고, TSS 482 취업비자를 들어가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이 다 해외 정착 지원금 대상이 되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졸업비자에 이어서 TSS 취업비자 승인받으시고, 시작하시면서 비자비용, 법무사 비용 등 나가는 비용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이 해외 정착 지원금 제도를 통해서 도움을 꼭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취업비자를 받고 바로 넘어오시는 분들도 조금이나마 금전적으로 도움을 받으셔서, 호주 정착 및 적응이 무사히 미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