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동거 사실혼 관계 동반비자 준비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주는 현재 여자친구 또는 남자친구가 한 집에서 같이 동거를 하고 있고, 사실혼 관계, 즉 “De facto”라고 해서 동반비자로 비자를 같이 묶으실 수가 있으신데요. 오늘은 그런 사실혼 관계이신 분들이 비자 신청 전에 준비해야 되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동거 사실혼 관계 동반비자 준비 방법
학생비자 이후부터 사실혼 동반비자 신청가능
안타깝게도, 많이 들 신청하시는 워킹홀리데이 417 비자는 동반비자 신청을 하시지 못하고요. 학생비자, 졸업생비자 그리고 TSS 취업비자 등 그 외의 비자들은 대부분 메인 신청자의 파트너로서 사실혼, “De facto” 동반비자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호주는 동성 결혼이 합법이어서 동성애자분들이 신, 게이, 레즈비언분들도 사실혼 동반비자 신청이 가능하세요.
관계 증명서 (Relationship Certificate) 준비
다르게 보통 “Domestic Relationship”이라고 불리고요. 사시고 계시는 각 주에서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제가 살고 있는 빅토리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BDM”이라고, “Births Deaths and Marriages Victoria”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세요. 신청비는 2024년 2월 기준 244.90불입니다.
빅토리아 “Domestic Relationship” 등록 홈페이지
제가 신청할 당시 기준으로는 여권, 최근 3개월 뱅크스테이트 먼트, 카드 앞면 사진 이렇게 총 3개를 준비해서 제출했던 것 같습니다. 제출하실 때는 “Certified Copy”를 받으셔야 하고요. 이 “Certified Copy”란 경찰서에 경찰관 분이나, 케미스트에 계시는 약사님한테 가셔서 해달라고 하시면 해주십니다. 이 사본이 실제 본인 꺼가 맞는지 대조하시면서 확인 후 도장을 찍어주시는 작업이세요.

“Lease Agreement” 렌트 임대 계약서 1년 치 준비
“Lease Agreement”는 흔히 집 렌트 임대 계약서를 의미하는데요. 보통 최소 1년 정도 계약된 계약서 있으시면 됩니다. 없으신 분들은 렌트 관리하는 부동산에 이메일 연락하셔서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그리고 “Renter Details” 부분에 본인이랑 파트너 정보가 들어가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하세요. 같이 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호주 공동계좌, “Joint Account” 미리 오픈 및 1년 치 거래내역 준비
호주에는 공동계좌라고 해서 “Joint Account”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메인 비자 신청자분과 파트너 분의 성함이 들어가 있는 1년 치 거래내역서가 담긴 뱅크스테이트먼트도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만약 현재 워킹홀리데이 비자이시고, 추후에 학생 사실혼 동반비자를 생각하시고 있으신 분들은 같이 은행에 가셔서 미리 공동 계좌를 만드시길 추천드릴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멜버른에 거주해서 “Bank of Melbourne”에서 공동 계좌를 만들었었습니다.

관계가 사실임을 증명하는 추가 자료
보통은 위에 세 가지 조건, 관계 증명서, 렌트 1년 치 임대 계약서, 공동 계좌 1년 치 뱅크스테이트먼트를 제출하시면 무리 없이 동반비자가 승인이 나세요. 하지만, 요즘 같이 렌트를 구하기 어려운 시기에는 렌트 임대 계약서를 제출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되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제, 관계가 사실임을 증명하기 위해 같이 찍은 사진들도 추가로 제출하실 수 있고요. 추가로 “이 두 사람의 관계는 커플이 확실하다”라는 추천인 레터 같은 것을 아시는 지인 분들에게 부탁하셔서 받아서 제출하실 수도 있으세요. 레터 안에는 추천인의 이름, 번호, 이메일과 같은 정보가 들어가야 됩니다.
또한 가지고 계신 연금, “Superannuation” 회사 안에 “Beneficiary”로써 어떤 “Binding death benefit nomination”이 있습니다. “내 실제 파트너인 누구한테 내가 사망하면 이 연금 금액을 상속한다”라는 것을 작성하는 폼 같은 게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주변인 서명받아서 제출하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Binding death benefit nomination” 예시
제 생각에는, 서로의 사실 관계 증명에 대해 도움이 되실 수 있는 자료면 웬만하시면 다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동거 사실혼 관계 동반비자 준비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사실혼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미리 준비해야 될 서류가 꽤 많은데요. 관계 증명서, 렌트 1년 치 임대 계약서, 공동 계좌 1년 치 뱅크스테이트먼트만 잘 준비되신다면, 사실혼 동반 비자를 승인받는 데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 3가지 중 하나라도 좀 부실하다고 생각 드시고 좀 불안하시면, 실력 있는 법무사님들과 상담도 많이 해보시고 이왕이면 같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