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주 거주 비자 신체검사 예약 방법, 부파, 워홀, 학생비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주에서 이제 처음 워홀로 오신 분들 중에 호주가 생각보다 좋고 잘 맞아서 장기 거주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럴 때는 이제 보통 워홀 세컨 또는 서드 비자를 준비하시거나, 영주권 학과를 생각하셔서 학생비자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과정에 이제 비자를 신청하시고 이민성 비자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비자 신체검사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 거주 비자 신체검사 예약 방법, 부파, 워홀, 학생비자
해당되시는 검사 항목 확인하기
우선 호주 워킹홀리데이 세컨 비자, 서드비자 그리고 학생비자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호주 내에서 비자를 신청하시고 만약 한국에서 비자 신체검사를 받으신 지 1년이 지나셨으면 원칙상 신체검사를 다시 받으셔야 되는데요.
이때 이제 호주에서는 우리나라처럼 신체검사 병원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민성 신체검사 병원으로 지정된 부파, “Bupa”라는 센터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되는데요.

그렇게 이제 해당되시는 비자를 개인, 유학원 또는 법무사님들을 통해 신청하시면 이제 신체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안내를 받으실 텐데요. 보통 유학원이나 법무사님들께서는 신체검사를 따로 예약을 해주시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하셔야 되시는데요. 한국에서 호주 오시기 전 신체검사 때 한번 보셨던 “HAP ID Form”을 확인하시면 받으셔야 되는 검사 항목이 있습니다.
보통 신체에 특별한 이상이 없지 않은 이상, 워홀 또는 학생비자 분들은 메디컬(501번), X-ray(502번)만 하시면 된다고 안내들 받으실 거세요. 그런데 간혹 신체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혈액 검사 또는 특정 부위에 대한 정밀 검사한 부분을 추가로 제출하셔야 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신체검사의 해당되시는 검사 항목을 잘 확인하시는 게 중요해요.
부파 신체검사 사이트 예약하기

그렇게 이제 받으셔야 되는 신체검사 항목을 확인하셨으면 이제 부파 신체검사 사이트에서 예약을 하셔야 되는데요. 개인이시면 중간에 “New Individual Booking”을 클릭하시면 이제 본인 사시는 집이랑 가장 가까운 신체검사 센터를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도클랜드 “Postcode 3008” 기준으로 검색을 해봤고요.

보통 그래서 만약 멜버른 시티 지역에 거주하시면 “Melbourne” 지역으로 가시면 되시고요. 멜버른 동부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시는 지역에 계시면 “Dandenong” 지 역 센터로 가시면 되십니다. 단, “Melbourne” 센터 지점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보통 신체검사 예약 대기기간이 제 경험상으로는 1달 넘게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대기기간이 28일이 넘어가면 이민성 보고하기
보통 신체검사는 비자 신청일로부터 요청을 받으시면 28일 이내로 받으셔야 되는데요. 만약 예약 대기기간이 1달이 넘어가는 경우라면 이 부분은 따로 이민성에 보고 하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대기기간이 1달이 넘게 길어지신다고 하시면, 유학원 또는 법무사님에게 말씀을 드려서 현재 신체검사가 1달 뒤로 예약되었다고 꼭 이민성에 보고 해달라고 하시면 되세요.
상대적으로 단데농 지역은 아마 멜버른 센터보다는 덜 바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먼 거리가 상관없다 하신 분들은 단데농 지역으로 가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거 같아요. 그래봤자 시티에서 한 40분 정도만 열차 타고 가시면 되세요.
그렇게 이제 해당되시는 예를 들어 멜버른 지역을 선택해서 들어가시면, 메디컬 평가 해당되시는 항목 보통은 501, 502번 클릭하시면 되시고요. 그렇게 다음으로 넘아가시면 가장 빠른 시간, 오전 오후 시간대로 나뉘어서 예약 가능한 시간이 나오시게 되십니다.
원하는 시간 클릭하시고, “HAP ID”, 자기 정보 꼭 자기 정보 기입하시고요. 마지막으로 신체검사 비용 결제하시면 예약은 다 완료가 되십니다.


HAP ID 서류 지참 및 센터 방문하기
오늘 6월 24일 현재 기준 가장 빠른 예약 날짜가 7월 15일 정도로 나오는 거 보니, 대략 한 한 달 정도 예약 대기 기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결제하시고 예약하시면, 이제 해당되시는 날짜에 HAP ID 메디컬 폼이랑, 여권 또는 호주 운전면허증 지참하시고 방문하셔서 검사 잘 받으시면 되세요.
그리고 멜버른 부파 신체검사 센터 위치는 서던 크로스역에서 AFL로 유명한 마블 스타디움 가시는 길 사이에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검사 때만 혈압이 약간 살짝 높게 나오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아마 평소에는 정상인데 모든지 검사하면 약간 떨리는 성격이 있었서 그런 것 같고요.
하지만 이 부분은 비자 신체검사 때 의사랑 상담했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소견을 받았어요. 단지 나중에 걱정되면 병원에 가봐라 하는 소견이었습니다. 그래서 긴장성 때문에 혈압이 살짝 높게 나오셔서 걱정되시는 분들은 딱히 크게 게이치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호주 거주 비자 신체검사 예약 방법, 부파, 워홀, 학생비자 해당되시는 분들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비자신체검사가 통과가 되어야 비자가 최종 승인되는 거라서 신체검사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호주에서 영주권을 목표로 거주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늘어나시는 분들도 계시고, 건강이 나빠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평소에 조금이나마 건강 유지 및 관리를 하시는데 장기적 영주권 목표로 봤었을 때도 더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추후에 영주권 들어가실 때도 신체검사를 다시 한번 더 자세하게 받기 때문입니다. 다들 무난하게 신체검사 통과하셔서 꼭 비자승인받으시고, 호주에서 좋은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