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해외 거주자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여부 2024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연도 3월이 되면 이제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시기가 다시 다가오는데요. 한국에 거주하시면서 매년 근로장려금을 받으시다가, 최근에 해외로 나오시는 바람에 해외에서도 근로장려금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서 해외 거주자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거주자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여부 2024
근로 장려금이란
근로 장려금이란, 간단히 말해 대한민국 사업자로 등록된 직장에서 성실이 일을 해오셨지만, 현재 받는 소득만으로는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장려 지원금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에 사업자로 등록된 회사에서 짧은 시간이어도 일을 하셨으면, 2024년에 근로 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으세요.
단, 사업자로 등록되지 않은 곳에서 일을 하신 분들, 또한 일을 아예 하지 않으신 무소득자 이신 분들은 신청을 하실 수 없으십니다. 최소 짧게로라도 일을 하셔야 하세요.
해외 거주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여부
안타깝게도 현재 해외 거주 하시는 분들은 근로 장려금 신청이 어려우십니다. 예를 들어 2024년 5월에 근로 장려금 신청 예정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2023년이 기준이 되는데요. 2023년에 183일 이상 (약 6개월) 한국에서 연속 적으로 거주하고 일을 하셨라도, 현재 해외에 계시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하세요.
만약 꼭 받고 싶으시다면, 이런 루트는 가능하세요. 예를 들어 2023년 1월에 해외 어학연수 가셔서 5개월 뒤에 다시 한국에 돌아와서 이어서 계속 일을 하셨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시면 2024년에 5월 정기신청으로도 신청이 가능하세요. 왜냐하면 2023년도에 한국에 다시 입국하셔서 183일 연속 거주 및 일을 하셨고, 결국 현재도 한국에서 거주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한국 거주자이면 돼서, 근로 장려금을 받기 위해 시간을 잘 계산해서 한국 들어오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외로는 국외에서 근무하시는 공무원 및 외교관 분 들이거나, 해외 지점으로 파견된 주재원 및 가족들은 국내 거주자로 인정이 되어서 신청이 가능하세요.

근로 장려금 신청 자격 요건 및 지급액
결혼하지 않은 젊은 청년들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혼자 사시는 청년들 같은 경우에는 단독 가구로 인정이 되시고요. 가지고 계신 재산 총액은 총 2,200만 원 미만이면 되세요. 그리고 최대 지급액은 165만 원을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혼자 독립하신 분들도 신청하실 수 있고, 부모님이랑 같이 사시는 분들도 자격만 되시면 신청하실 수 있으세요. 단, 1가구당 1번만 근로 장려금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세요.
추가로 이제 막 결혼하신 젊은 부부들께서는 맞벌이 가구로 인정이 되시고요. 가지고 계신 재산 총액은 총 3,800만 원 미만이셔야 하고, 최대 지급 금액은 330만을 받으실 수 있으세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해외 거주자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 여부 2024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에 잠깐 짧게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오신 분들도 중간에 한국에서 돈을 버신 기간이 비어서, 잘 계산해 보시면 신청하실 수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조금이라도 제 정보가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청년 월세 지원금 변경안, 대상, 신청방법
2024년 한전 1등급 고효율 가전 환급, 대상, 기간,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