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파워트레인, 수리비 및 급발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프 SUV 모델인 그랜드 체로키는 오프로드 및 경사진 도로에서 힘이 강하기로 유명한 차량인데요. 그랜드 체로키 4XE 모델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지프의 힘과 더불어 연비까지 드러나게 돼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파워트레인, 수리비 및 급발진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파워트레인
엔진
2.0L 가솔린 터보차저 4 기통 엔진
최고출력 272마력 (약 202kw)
전기모터 및 배터리
2개의 전기모터 탑재
400V 리튬이온 배터리 팩
순수 전기모드로도 주행 가능
변속기 및 구동계통
8단 자동변속기 탑재
전자식 4×4 시스템과 셀렉 터레인 모드 적용
스포츠, 에코 등 다양한 주행 모드 선택 가능
성능 및 효율성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 272마력, 약 202kw
정부 공인 연비 : 복합(12.0) / 도심(11.4), 고속(12.9)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의 상호 보완을 통해 동력 성능과 연비 향상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는 지난 모델과 비교해서 개선된 연비와 높은 출력인 4×4 성능이 참 인상적인데요. 휘발유를 이용하는 가솔린 지프는 많이들 단점으로 말하는 연비가 진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름값이 많이 들어가는데요. 아마 평소에 지프 브랜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제 웬만해서는 연비가 개선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XE 모델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수리비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수리비는 크게 본다면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전기모터, 배터리,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교체 비용이 있습니다.
전기모터 교체 비용
현재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모델은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기 모터 교체 비용은 상당히 높습니다. 현재 유사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기 모터 교체 사례로 봤을 때 전기 모터 1개 바꾸는데만 200만 원 이상 들고요. 4XE 모델은 2개의 모터로 구성되어 있으니까, 대략 교체 비용은 400만 원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
다음으로는 배터리 교체 비용이 있는데요. 현재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모델은 400V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사양의 다른 브랜드 하이브리드 모델과 비교해 보면, 배터리 팩 교체 비용만 500만 원이 들고요. 4XE 모델도 고용량 400V 배터리 팩을 사용함으로 교체 비용이 500만 원 이상으로 많이 들 것을 생각됩니다.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교체 비용
하이브리즈 제어 시스템 교체 비용도 꽤 상당한데요.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은 복합 시스템을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제어 유닛인, “HCU”가 있습니다. 이 “HCU” 교체 비용도 상당히 고가여서 같은 사양의 차량과 비교해 보면 교체하는데 200만 원 이상이 들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위 부품들에 문제가 있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요. 보통은 제조사 보증기간 내에는 대부분 무상 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파워트레인 급발진 및 사례
다행히 아직까지는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모델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이고요. 단 2021년부터 2024년까지 그랜드 체로키 4XE의 일부 차량이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돼서 해당 4XE 모델 차들은 리콜 대상이 되어서 수리가 다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중화된 급발진 사례는 없고 안전성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서 사람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파워트레인, 수리비 및 급발진과 관련돼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요즘 웬만한 SUV 차들은 힘 부분에서는 상향 평준화가 됐다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지프의 힘이 좀 더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다들 이번 기회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2024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 하이브리드 모델 한번 시승도 해보시고요. 지프의 강력한 힘을 한번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