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백업하는 방법,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또는 다른 사이트 서버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갑작스럽게 카드 정지 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결제가 되지 않아서 서버가 중단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현재 운영하고 계셨던 블로그도 다 사라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틈틈이 수동으로 블로그를 백업해서 이런 일이 발생해도, 운영하고 계셨던 블로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백업하는 방법,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추가” ->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 및 백업” 검색하기
우선 워드프레스 왼쪽에 플러그인, 새 플러그인 추가를 눌러주세요. 그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창에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 및 백업”을 검색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아래 사진과 같은 플러인을 찾으셨으면, “지금 설치”를 해주시고 활성화시켜 주시면 되세요.
-> 워드프레스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 및 백업” 플러그인 다운로드 바로가기

왼쪽 “All-in-One WP Migration” 클릭, 내보내기 눌러주기

활성화를 시켜주셨으면, 워드프레스 왼쪽 배너 “도구” 밑에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이 생기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신데요.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에 마우스를 대시면 오른쪽 옆에 “내보내기”가 보이는데,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되십니다.
“다음으로 내보내기” -> “파일” 클릭 후, 다운로드해주기

그렇게 누르고 들어오셨으면, 고급 설정 밑에 “다음으로 내보내기”가 있는데요. 이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파일”을 누르시면 되십니다. 그러면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백업 및 압축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데요.
백업이 다 완료가 되면 이제 다운로드를 클릭하셔서 노트북 내에 저장하시고 이 파일을 잘 가지고 계시면 되십니다. 또한 “Google Drive”, “Drop Box”등과 같은 저장 플랫폼으로도 바로 저장이 가능하세요. 그래서 운이 없게 노트북을 잃어버리는 상황을 대비해서도 백업 파일을 좀 더 안전하게 보관하실 수 있으세요.
만약 블로그가 사라지셨다면
만약 운이 안 좋게 블로그가 사라지셔서, 백업을 하셔야 되는 경우가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시 워드프레스 왼쪽에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두 번째 칸에 보시면 “들여오기” 기능이 있는데요. 예전에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백업하셨을 때 저장해 두셨던 파일을, 여기에 들여보내시면 예전에 백업해 두셨을 당시의 블로그 상태로 똑같이 돌아가실 수 있으십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백업하는 방법,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현재 수시로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통해서 백업을 해주고 있고요.
보통은 제 블로그 글 10개씩 늘어나는 기준으로, 60개 일 때 다음은 70개 일 때 이런 식으로 수시로 때마다 백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들 꼭 이번 기회에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이용하셔서, 백업을 통해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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