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운전면허증 갱신 사진 재사용 여부, 사진 변경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발급하신 후 10년 정도 되시면 이제 면허증 갱신을 하셔야 되는데요. 보통 발급받으신 면허증 보시면 적성검사 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적성검사 기간 안에 간단한 신체검사 후, 면허증 갱신 및 재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제 사진을 재사용하는 것과 관련해서 똑같은 사진을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한번 이와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사진 재사용 여부, 사진 변경 방법
운전면허증 갱신 사진 재사용 여부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신 때 예전에 사용하셨던, 즉 기존 사진을 재사용하시는 것은 불가능하십니다. 그래서 최근 6개월 이내의 다른 사진을 새로 찍어서 가지고 오셔야 됩니다.
이게 제가 물어보니까, 사람의 얼굴을 시간에 지남에 따라 변화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사용했던 사진들은 대체로 10년 전 사진이고, 시스템 기록에 다 남아서 법적으로 재사용이 금지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운전면허로 사용하신 적이 없는 증명사진의 경우, 실제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따라서 만약 돈을 조금이라도 아끼시고 싶으시다면 저는 이 방법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증 사진 변경 방법
분실에 따른 재발급 신청
보통 당일 면허증을 수령하시기 위해서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실 텐데요. 딱 봐도 사진이 정말 이상해서 스트레스받는데, 단순히 사진 변경을 위해 방문했다고 하시면 면허증 재발급을 잘 안 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우선 분실을 했다고 하시고 재발급을 하러 왔다고 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시면 이제 번호표 뽑고 대기를 하실 텐데요.
그렇게 이제 순번이 다가와서 카운터에 가셔서 분실해서 재발급하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예전에 찍은 사진이 기록에 남아 있어서 기존 사진 사용을 할 거냐고 물어보십니다. 그러면 이제 이때 사진도 같이 변경하고 싶다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경찰서 방문 신청
보통 서울에 계시다면 지하철 타고 운전면허 시험장에 쉽게 방문하실 텐데요. 그러나 지방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시험장이 몇 군데 없어서 방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까운 경찰서 민원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가신 후 면허증 재발급을 신청하시고 원하시는 사진 제출하시면 간단히 새로운 사진으로 변경이 가능하십니다.
단, 경찰서의 경우 면허증을 받기까지 운전면허시험장과는 달리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요. 보통 1~2주 정도 걸리고 면허증이 도착하면 경찰서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십니다.
정리하자면
여기까지 운전면허증 갱신 사진 재사용 여부, 사진 변경 방법 와 관련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운전면허증 사진이 이상하게 나와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주민등록증과는 다르게 모바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운전 및 쓰임이 정말 많아서 딱 운전면허증 하나만 들고 다니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십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만약 사진 때문에 계속 신경이 쓰이셨더라면 한번 사진 변경을 통해 재발급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