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애드센스 RPM CPC 떨어지는 이유, 최적화 실험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평소 애드센스 수익이 평균적으로 잘 나오다가 갑자기 RPM 및 CPC가 급락하는 바람에 수익이 줄어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작은 감소도 아니고 수익이 반의 반토막이 나면 멘털이 나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페이지 RPM 및 CPC가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한 번 해볼까 해요.
애드센스 RPM CPC 떨어지는 이유, 최적화 실험 관련성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 적용 여부
저는 애드센스 승인 이후 광고를 한번 딱 설정하고 수정한 적 없이 계속 꾸준히 글을 써왔는데요. 운이 좋았는지 제 애드센스 수익은 점점 늘어났었습니다. 그래서 “아 내가 잘하고 있구나” 이대로만 하면 되겠지 하고 계속 블로그를 키우던 중 갑자기 RPM 및 CPC 급격한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제 애드센스 수익은 반의 반 토막이 났었어요.
곰곰이 생각하던 중, 최근에 어떤 변화가 제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쳤을까 곰곰이 생각을 해봤는데요. 다른 건 변화한 게 없는데 한 가지가 걸리는 건 “구글 최적화 실험”인 것 같습니다. 알고 보니 제 구글 최적화 실험은 제 광고에 자동 적용 설정돼있어서, 제 블로그에 자동으로 자동광고가 새롭게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어쩐지 광고 설정값이 최대로 변해 있었고 제 본문에 광고가 너무 많이 있었습니다.
본문 내 너무 많은 광고
사용자 입자에서 봤을 때도 너무 많은 본문 광고는 이탈률을 증가 및 페이지 참여 시간이 낮게 하는데요. 그래서 글을 읽는데 방해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과감히 구글 최적화 실험을 끄기로 결정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들어가셔서 “최적화”, “실험” 그리고 “자동 최적화 끄기”를 통해 광고가 구글 입맛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설정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블로그 수익 증대의 목적으로 실험실 “자동 최적화 실험”을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오히려 애드센스 수익이 줄었고 너무 많은 본문 광고가 거슬렸어요. 또한 사용자를 우선 생각하고 이 원인이 RPM CPC 떨어뜨리는 이유라고 생각해서 추천만 받고 끄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랬더니 서서히 RPM, CPC 가 돌아오는 것을 느꼈습니다.
새로운 광고 배치 여부
기존의 광고 설정에서 새로운 형태로 블로그 광고를 설정했을 때도 RPM, CPC가 줄어드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본문 내 광고 배치, 광고의 개수가 개인적으로는 RPM, CPC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새로운 광고 설정 이후에는 애드센스 수익이 조금 요동치실 수 있어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본문 내 광고의 개수가 많을수록 RPM, CPC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RPM, CPC 변동성은 본인이 어떤 주제를 운영하고 잡블로그냐 전문 블로그냐에 따라 또 다 다릅니다. 그래서 다양한 광고배치를 시도해 보시고 히드맵 플러그인을 참고해서 사람들이 어디에 많이 머무르지 파악하시고요. 본인 블로그만의 적절한 광고 개수와 알맞은 위치를 설정하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광고주가 광고를 뺀 경우
구글 최적화 실험랑 새로운 광고 배치 관련해서도 인지하고 다양하게 시도를 해봤지만, 그래도 페이지 RPM, CPC가 계속 하락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어쩔 수 없이 광고주가 제 블로그의 광고 단가를 낮추거나 광고비를 뺀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럴 때는 솔직히 뭐 손 쓸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그냥 좋은 양질의 글을 계속 쌓으시고요. 꾸준하게 계속 글을 쓰시면 다시 돌아오길 기다리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원인을 모르겠는 경우가 솔직히 조금 멘털이 많이 깨지는데요. 제 블로그도 현재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입니다. 그래서 내가 전문블로그가 아니고 잡블로그를 운영해서 RPM, CPC가 떨어지는 건가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다 듭니다.
하지만 꼭 전문블로그라고 해서 수익이 잘 나는 것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잡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도 애드센스 수익이 높으신 분들이 많이 계시기 때문이에요.
또한 무슨 달러 환율이 높아지거나 어느 시즌에 들어가면 RPM, CPC가 낮아진다는 소문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 부분은 전부 다 저희가 어떻게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에요. 그래서 그냥 단가가 너무 떨어졌다고 해서 의기소침해하지 마시고 꾸준히 양질의 글 발행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애드센스 RPM CPC 떨어지는 이유, 최적화 실험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솔직히 구글 애드센스 RPM, CPC 떨어지는 원인을 딱 잡아서 어떤 것이 문제다라고 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오늘 한번 말씀을 해봤고요. 구글의 알고리즘은 정말 복잡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다들 원래의 RPM CPC로 복구하셔서 최소한의 원하시는 애드센스 수익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