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모님 소유집 전입 신고 방법, 무상 임대차 계약서와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부모님께서 주택 부동산을 여러 채 소유하신 경우, 간혹 부모님 집으로 들어가서 자녀들이 거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전입 신고를 무사히 마쳐야 해당 시, 구의 주민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고요.
남자의 경우 예비군 훈련 등 전입한 주소 근처의 훈련소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한 번 부모님 소유집 전입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 소유집 전입 신고 방법, 무상 임대차 계약서
부모님이 같이 동반하시는 경우
부모님 집에 전입신고 하시기 위해 보통 해당 주택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실 텐데요. 이때 만약 부모님이랑 같이 방문을 하신다면 생각보다 절차가 간단하십니다. 왜냐하면 부모님이 같이 동반하셔서 전입에 동의한다는 사실을 주민센터 측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요하신 서류는 본인 신분증, 같이 동반하시는 부모님 신분증, 해당 부동산 등기부등본 그리고 전입신고서 서류가 필요하십니다. 이 정도만 준비하시면 보통 절차가 간단히 전입신고가 되시고요.
단, 간혹 주민센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하시기 전에 한 번 전화를 해보셔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모님이 같이 동반하시지 않는 경우
무상 임대차 계약서 작성하기
부모님이 같이 동반하시지 않는 경우 무상 임대차 계약서 또는 위임장 둘 중에 하나만 준비를 하시면 되는데요. 무상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이유는 부모님에게 동의를 받은 상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신 다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그래서 계약서가 있으시면 아무래도 전입 신고가 수월하게 진행이 되시고요. 무상 임대차 계약서 양식은 네이버에 조금만 인터넷 검색을 하시면 쉽게 양식을 다운로드하여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위임장 작성하기
그리고 위임장도 비슷한 부분인데요. 부모님이 같이 동반하시지 못하는 경우 부모님께서 따로 전입하려는 자식한테 위임장을 작성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서류 안에 위임을 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되고요.
상세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기본 증명서 둘 중 하나와,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를 같이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되십니다. 추가적으로 부모님 신분증 사본과 본인 신분증 그리고 해당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출력해서 가시면 되세요.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부모님 소유집 전입 신고 방법, 무상 임대차 계약서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부모님이 동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위임장 같은 경우 조금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서 웬만해서는 무상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가시면 제일 베스트이고요. 아무튼 다들 잘 전입신고하시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