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발톱 무좀 증상, 자가치료 방법, 레이저 및 완치율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로 이제 습한 상황에 발이 오랫동안 통풍이 안된 상태로 딱딱한 신발 안에 갇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발에서 무좀 균이 쉽게 잘 발생합니다.
주로 남자분들은 군대에서 딱딱한 군화 때문에 발톱 무좀이 많이 걸리시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자가치료 방법을 할 수 있는지와 증상 및 완치율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 무좀 증상, 자가치료 방법, 레이저 및 완치율
발톱 무좀 증상
발톱 무좀의 주요 대표 증상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 발톱 색깔이 너무 하얗거나 노란색, 갈색갈로 변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 충분히 무좀을 의심해 보실 수 있고요. 먼가 발톱이 두꺼워지고 거칠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그렇지 않다가 최근에 발톱 끝부분이 쉽게 부서지거나 빠지기도 하고요. 발에서 예전에는 안 나던 이상한 냄새가 난다던지 통증도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자가치료 방법
발톱 무좀을 일상생활에서 자가치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가장 첫 번째로는 우선 발의 환경을 개선해야 됩니다. 무좀균은 고온 다습한 환경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최대한 발을 습하지 않게 하고 통풍을 잘 시켜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만약 발톱 무좀 치료에 집중하고 싶으시면 평소 크록스 같은 슬리퍼를 신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무좀균은 주로 전염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치료 병행하시면서 매번 신발도 잘 세척해 주시고요. 남에게 무좀균이 옮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코코넛 오일 또는 무좀 치료 연고 사용하기
다음으로는 위에 방법과 같이 하시면 효과가 확실한 인위적인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무좀 균이 있는 발을 잘 씻어주시고요. 손 소독제를 발목과 발 전체 부분에 골고루 잘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물로 잘 씻어주시고 수건으로 물기 없이 잘 닦으시고요. 어느 정도 증발이 됐으면 코코넛 오일을 꼬박꼬박 잘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러시면 확실히 1달 뒤에는 개선된 효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만약 코코넛 오일이 없으시면 약국에서 무좀 치료 연고를 사시면 되시고요. 똑같은 순서대로 제일 마지막 순서에 소독 후 무좀 치료약을 바르시고 발에 잘 스며드실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되십니다.
발톱 무좀 레이저
생활 습관 개선 또는 약을 바르는 등 일상생활에서 최대한 할 수 있는 발톱 무좀 치료를 다 해보신 경우가 있으신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좀균이 이미 발톱에 너무 깊게 번진 상태라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꼭 치료를 받으셔야 되는데요.
발톱 무좀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레이저 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발톱 무좀균은 65도 이상의 고온에서 파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저 시술을 통해 두꺼운 발톱 아래에 있는 무좀균을 다른 방법에 비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주로 손발톱의 무좀균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과에서는 핀포인트 레이저 방식을 이용하는데요. 이 방식은 무좀균에게 직접적으로 가열을 가하는 방법이고요. 이 방식의 장점은 자가치료 방식에 비해 재발률을 확실히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달에 약 10분 정도의 치료로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주로 레이저 시술의 경우 간에 약간의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간질환자는 피하는 경우가 있으십니다. 하지만 위 핀포인트 레이저 방식은 간질환자분들에게 무리를 주지 않고요. 임산부들도 안전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완치율
우선 발톱 무좀을 완치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보통은 치료 시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자가치료를 하셨을 경우 아무래도 긴 시간 동안 꾸준히 발톱 무좀을 신경 써야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낮은 완치율이 10~2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으시면 그나마 완치율을 높이실 수가 있는데요. 만약 레이저 치료도 같이 받으시면서 도포제인, 무좀 크림약 등을 병행하시면 70%의 완치율을 보여줍니다.
레이저 치료 자체만으로 60%의 완치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웬만해서는 요즘 건강보험도 적용되는 부분도 있어서 발톱 무좀 치료를 받으러 피부로 로 가시는 분들이 많아요.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발톱 무좀 증상, 자가치료 방법, 레이저 및 완치율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괜찮겠지 하고 계속 무시했던 게 어느 순간 보면 발톱뿐만 아니라 전박적으로 발 전체에 무좀균이 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상태가 되면 발에 통증도 동반되고 악취도 정말 장난 아닙니다.
그러므로 조짐이 보일 때 발 관리를 해주시는 무엇보다 중요하고요. 이때는 발 통풍이 잘 되는 것 정도만 신경을 쓰신다면 쉽게 완치가 가능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그랬고요. 아무쪼록 다들 쉽지 않은 발톱 무좀 잘 치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