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직자 청약당첨 문제점, 대출 제한, 일 안하는 경우와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위치에 청약이 당첨이 된다면 출퇴근 및 금전적으로도 그 보다 더 좋은 점은 없는데요. 주변에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안정적으로 일하면 좋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못한 신혼부부 및 청년층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무직자 및 일을 안 하시는 분들이 청약에 당첨되면 그 이후에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직자 청약당첨 문제점, 대출 제한, 일 안하는 경우
자금 조달의 어려움 (대출 제한)
무직자들의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안정적인 소득이 없다는 점인데요. 이점이 바로 대출에는 좀 치명적입니다. 반면에 계약직으로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도 아파트가 지어지기까지 계속 회사에 다닐 수 없다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아파트는 최소 5년 뒤에나 지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직자는 정규직에 비해 안정적인 소득이 없기 때문에 많은 은행 금융권에서는 대출에 제한을 둡니다. 확실히 무직자이신 경우 정규직, 계약직 보다 대출 금액이 적을 가능성들이 높고요. 계약금은 준비가 되었다고 해도, 중고금을 납부하는 데 있어서 대출에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미혼이신 경우 중도금 대출을 받는 데 있어 치명적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결혼을 하신 경우네는 부부 합산 소득으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분 중 한 분이라도 일을 하고 계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감당이 가능한 부동산의 청약의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중도금 대출 시, 알바라도 최소 3개월 이상 한 직장에서 꾸준히 일을 하신 상태를 만드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신용카드 사용 내역 틈틈이 준비하기
이럴 때 이제 무소득자이신 분들이 준비하실 수 있는 게, 신용카드 사용 내역인데요. 1년 기준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바탕으로 연봉을 추정 계산해서 대출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위해 체크카드보다는 웬만해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마저도 하지 않는다면 무소득자로써는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은 좀 많이 힘드십니다. 신용등급도 평소에 관리를 잘하시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청약 분양권 전매 방법
위치도 정말 좋은 곳에 청양이 당첨되고 만약 계약금까지 납부했지만, 이제 중도금 상환이 너무 부담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럴 때는 이제 다름 사람한테 피, 즉 일정 금액을 받고 청약 분양권을 전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분양권 전매 방법으로도 꽤 재미를 보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어쩔 수 없이 매도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정리하자면
여기까지 무직자 청약당첨 문제점, 대출 제한, 일 안하는 경우와 관련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청약 당첨의 기쁨도 잠시, 대출이 뜻대로 나오지 않고 DSR, 즉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도 때문에 대출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더욱이 일을 안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제약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