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권리 산정 기준일, 입주권, 걸림돌과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상도 15 구역이 현재 재개발로 핫한데요. 주민들이 단합이 정말 잘되고 위의 노량진 뉴타운의 재개발에 힘입어, 정말 속도가 빠르게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국사봉 사이에 있는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도 주민들의 재개발 의지가 정말 확고한 것 같습니다. 한 번 이와 관련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권리 산정 기준일, 입주권, 걸림돌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재개발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는 어떻게 보면 현재 상도 15 구역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279번지 지역은 지대가 워낙 높아 낙후된 지역이기도 하고요. 이 상도 15 구역이 빠르게 추진됨에 따라, 덩달아 빠르게 탄력을 받고 있는 모아타운 대상지라고 모시면 됩니다.
현재 거의 매주 주민회의를 열만큼 빠르게 재개발, 즉 새로운 아파트를 원하시는 주민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권리 산정 기준일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의 권리 산정 기준일은 2024년 2월 22일입니다. 그 말인즉슨, 현재 가지고 계신 혹은 투자 목적으로 취득하실 빌라의 준공 연도가 이 기준일 이전이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빌라가 2018년도에 완공이 됐다면 입주권을 받으실 수 있고요. 2025년인 최근에 만약 지어진 빌라라면 입주권은 받으실 수 없고, 현금 청산이 되시게 됩니다.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입주권
아직 조합원도 설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한 규정이 나오지는 않았는데요. 따라서 이후 진행 절차에 따라 확실한 규정이 나오게 되면 더 자세한 내막은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통상적으로 재개발 빌라 입주권의 경우 권리가액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토지, 즉 대지지분을 많이 가지시는 게 상대적으로 높은 권리가액을 가지기에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토지지분 따로 건물 부분 따로 가격을 매기게 되는데요. 토지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서 권리가액을 높게 기대할 수 있지만, 건물 부분은 가격이 내려가는, 즉 감가상각이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 토지지분을 많이 가지신 분들이 아파트 분담금을 상대적으로 더 적게 내시게 되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총면적에 비해 대지 지분이 너무 작게 되면, 입주권을 나올 수는 있으나 권리가액 기준, 추후 분담금이 많이 나오실 수도 있습니다.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걸림돌
아무래도 이 부분 아파트 재개발에 있어 조금 걸리는 부분은 바로 “제일성민교회”의 부지 이전 여부인데요. 일반 소유자들과는 달리, 종교업체시설은 항상 그래왔듯, 재개발 사업에 있어 부지 이전과 관련해서 항상 마찰이 있었고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모아타운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이 재개발 사업의 가장 핵심 부분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합니다.
만약 협상이 잘되고 부지 이전이 성공적으로 되게 된다면, 바로 옆에 있는 상도 푸르지오 아파트처럼 통합 개발로 진행될 가능성이 정말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도 15 구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희 모아타운보다 종교시설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정리하자면
여기까지 모아타운 상도동 279번지 권리 산정 기준일, 입주권, 걸림돌과 관련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상도 279번지 일대는 상도 15 구역 보다도 면적도 작고, 주민들의 재개발의 염려가 크기 때문에 어쩌면 상도 15 구역과 비슷한 속도로 재개발이 될 가능성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언제나 개인의 판단임으로 꼭 전문가랑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