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네이버 글 수집보류, 색인 가능성 높이는 방법에 대해 제 경험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보통 사람들에게 도움 되는 글을 쓰셨으면 이제 많은 사람들이 제 글을 볼 수 있게 웹상에 글이 노출되는 것도 중요한데요. 하지만 색인 및 수집 요청을 하신다고 해서 반드시 저희 글이 노출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수집보류와 글 노출에 관해 얘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글 수집보류, 색인 가능성 높이는 방법
네이버 글 수집보류가 뜨는 현상
보통 이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그리고 블로그스팟에 글을 쓰시면 네이버에 색인 요청을 하시는데요. 이때 이제 다들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셔서 수집 요청을 하십니다.
그런데 평소에는 수집성공으로 뜨던 제 글들이 갑자기 수집 보류가 뜨는 일이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확인차 검색창에 “Site: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수집보류된 글들이 노출이 안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네이버에서 수집보류가 뜨는 이유는 제 경험상 몇 가지가 있는 것 같은데요. 네이버에서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없습니다. 그래서 노출이 안 되는 문제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셔도 아마 해결되지 않고 돌아오는 답변은 똑같으실 거예요.
네이버 수집보류 해결 방법
네이버 글 수집보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많이 불안하시겠지만 현재로서는 기다리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수집보류가 떴다고 하시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계속 글 쓰시면 되시고요.
네이버에 새로운 글 업데이트 및 수집요청 계속하시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러시면 네이버 글 최적화를 계속 유지하실 수도 있고요. 결국에는 네이버에서는 제 글들을 판단하고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웹상에 노출이 됩니다.
수집보류여도 내 글 노출되는지 확인
서치어드바이저 상에서는 “수집보류”라고 뜨긴 합니다. 하지만 제 홈페이지를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제 수집보류였던 몇 개의 글들은 수집된 것을 확인하 실하실 수 있으세요. 단, 쓰시는 글들이 전부 다 색인이 되는 건 아닙니다.
네이버에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제 및 링크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 경험상 이런 쪽으로 글을 쓰시게 되면 그 분야의 글들은 색인이 안되고 나머지 글들은 대부분 다 수집 및 색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오랜 수집보류 기간 후 수집성공이 되면 이제 네이버 상에 제 글들이 노출되기 시작하는데요. 단, 이전에 수집보류인 글들 중에 몇 개 글들이 오류인지는 모르겠으나 색인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URL검사에 노출이 안 되는 글을 검사 후 색인이 됐는지 확인해 보시고요. 안되셨다면 다시 수집요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은 수집 성공이 뜬 이후 노출이 안되는 글들을 다시 수집요청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네이버 글 색인 가능성 높이는 방법
1일 1 포스팅 및 시간차 두는 방법
네이버 글 색인 가능성을 높이는 개인적인 몇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우선 제 경험상 네이버에서는 블로그마다 1일 1 포스팅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수집 성공 이후 글들을 1일 1 포스팅했었을 때는 이제까지 문제없이 수집성공으로 빠르게 네이버에서 제 글들을 크롤링해갔던 것 같아요.
하지만 문제는 1일 2 포스팅 이상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아닌 이상, 다른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1일 2 포스팅이 넘어가면 네이버에서는 좀 더 깐깐하게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정말 좋은 글들을 빠르게 발행했을지라도 네이버 입장에서는 글들을 어뷰징성으로 시스템적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만약 하루에 2개 포스팅 이상 하시는 분들은 좀 시간차를 두고 네이버에 수집 요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오전에 1개, 오후에 1개 이런 식으로요.
만약 1시간도 채 안 되는 간격으로 여러 글들을 수집 요청하시면, 네이버 입장에서는 확실히 어뷰징성으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수집보류로 넘기는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이후에 또다시 계속 글들을 수집요청 하시면 글들이 수집보류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카테고리 변경 주의하기
또한 만약 네이버에 1일 1 포스팅하시면서 그동안 수집성공이 잘 되시다가 갑자기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혹시 홈페이지 내 카테고리를 수정, 제거했는지 또는 테마 디자인을 최근 변경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카테고리 변경 이후에 글 수집요청을 하시면 간간히 수집보류가 뜨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때도 갑자기 수집보류가 돼서 너무 불안해하고 초조해하지 마시고요. 결국에는 시간이 다 해결해 주기는 합니다. 기다리시면 네이버에서 필요한 글들을 알아서 다 수집하고 노출해 주고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정 주제 및 링크 주의하기
네이버에 수집요청을 하실 때 특정 주제 및 링크를 주의하실 필요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는 법에 위반되는 주제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병원 업체명을 언급하는 것은 블로그 상에서 의료법 위반이라 병원 후기 같은 글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그리고 제 경험상 자동차 소개 관련 글들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링크 같은 경우 많이들 알고 계시는 쿠팡 파트너스, 클룩 등 제휴 링크가 들어간 글들 또한 별로 좋아하는 것 같고요. 이런 링크들이 포함되어 있으면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블로그 지수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네이버 글 수집보류, 색인 가능성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네이버는 구글에 비하면 글 색인 노출이 조금 깐깐한 게 사실인데요. 구글은 주제 및 링크와 상관없이 블로그 지수가 좋고 그 글이 좋은 글이라고 판단되면 이유와 상관없이 색인을 잘해주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제 글들은 대부분 다 구글에 색인이 되었고요. 아무쪼록 이제까지 제 경험이기는 한데 워낙 개인마다 네이버에 대해 느끼는 게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가볍게 글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고요. 다들 아무쪼록 오랜 시간 투여하셔서 쓰신 글들이 웹상에 아무 문제 없이 다들 잘 노출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