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냉장고 직접 간접 냉각 방식 차이점, 성에 안 끼는 방식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서 독립하시거나 신혼집 가전제품을 마련하시면서 냉장고를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찾으시다 보면 직접 냉각 방식과 간접 냉각 방식의 냉장고들을 발견하실 겁니다.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가기도 하고, 오늘은 그래서 사용 목적에 따라서 어떤 냉각 방식의 냉장고를 고르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직접 간접 냉각 방식 차이점, 성에 안 끼는 방식
냉장고 직접 냉각 방식
직접 냉각 방식은 냉장고 안에 있는 코일이 직접적으로 냉장고 내부를 냉각하는 방식이고요. 다이렉트로 적절한 냉동 또는 냉장 온도로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로 맞춤 온도로 코일 온도가 설정되기 때문에 장점으로는 냉각 속도가 정말 빠르고요. 빠른 만큼 전력 소모가 낮은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냉장고 뒤쪽 부분에 성에가 낄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에가 끼게 된다면 또한 일정한 온도로 제대로 유지가 되지 않아 전기료가 더 많이 나오실 수 도 있습니다.
매번 뒤에 성에가 꼈는지 확인하고 제거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고요. 간혹 가다가 냉장고 안쪽 깊숙이 어떤 식재료나 음식을 나두셨는데, 음식이 언 경험이 있으시다면 그 냉장고는 직접 냉각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간접 냉각 방식
말 그대로 간접식으로 냉각하는 방식을 의미하는데요. 간접식 냉장고는 안에 팬이 따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공기의 순환을 통해 팬이 냉장 또는 냉동고 안에서 계속 돌아가면서 온도를 일정하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무래도 간접식이기 때문에 냉각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고요. 그만큼 느리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직접 방식보다는 더 큽니다. 냉장고 안에서 공기가 순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성에가 자동적으로 생기는 않는 가장 큰 장점이 있고요. 냉장고 깊숙이 음식을 넣어도 음식이 얼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접 냉각 방식의 냉장고가 직접 냉각 방식보다 가격이 대체적으로 더 비쌉니다. 하지만 가정용으로 충분히 성에가 끼지 않는 장점만으로도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용도에 따른 냉장고 냉각 방식 선택

만약 집에서 가정용 냉장고를 찾고 계시다면 간접 방식의 냉장고를 선택하시면 되시고요. 식당 등 업종상의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직접 방식이 더 알맞으십니다.
우선 가정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바로 성에 부분인데요. 간접 방식을 사용하면 성에를 앞으로 전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세요. 그리고 온도도 고르게 유지가 돼서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도 있고 습도 관리에도 더 유리합니다.
식당, 카페 등 업종용으로 직접 냉각 방식이 좋은 이유는 음식업종에서는 무엇보다 음식이 상하지 않게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하루에도 수십 번 음식을 꺼내기 위해 자주 냉장, 냉동고 문을 열었다 닫기도 하고요. 따라서 빠르게 일정 온도 이하로 다시 유지시켜주는 직접 방식이 훨씬 유리합니다.
단점으로는 성애가 낀다는 점인데요. 요즘에는 업종용 직접 냉각 냉장고들이 이런 점을 잘 보완해서 성애 자동 제거 기능이 다 탑재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일하시다 보면 냉장고도 청소도 해야하기 때문에 온도가 일정 온도로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성애 관리도 같이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냉장고 직접 간접 냉각 방식 차이점, 성에 안 끼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냉장고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만약 성애 때문에 이제까지 고민하셨다면 이번에 한번 간접 냉각 방식의 냉장고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선택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요. 다들 원하시는 디자인과 용도에 알맞은 냉장고를 잘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