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골골프장 캐디 지원 방법, 하는 일, 교육기간, 보수 및 단점과 관련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캐디라는 직업으로 요즘 학생 또는 커플분들도 방학이나 쉬는 기간 동안 골프장에서 알바를 많이 하시는데요. 하루에 보통 4~5시간 1 라운딩을 통해 12~15만 원 정도 사이의 돈을 버실 수 있고요.
한 달로 계산해면 꽤 용돈 벌이가 쏠쏠한 것 같습니다. 캐디라는 직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한 번 정리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할게요.
골프장 캐디 지원 방법, 하는 일, 교육기간, 보수 및 단점
골프장 캐디 지원 방법
골프장 캐디를 지원하는 방법은 보통 골프장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지원하실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우리나라에 골프장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어느 골프장이 캐디를 구하는 지도 모르고 일일이 지원서를 넣는데도 한계가 있는데요. 그래서 보통은 네이버 카페 등 커 퓨니티의 골프장 캐디 구인글을 보고 지원해서 캐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캐디세상”과 “캐디살롱” 같은 곳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전국에서 캐디를 구하는 구인글 들을 쉽게 확인하 실 수 있으세요. 대부분 골프장이 산지 및 외지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서 밥과 기숙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캐디가 되는 방법 중에 캐디 양성 교육 및 연계해 주는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하지만 프로그램 수강하는데 금액이 들기도 하고 요즘 수강하시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최근에는 수강 완료 시, 전액 환급 유로 과정인 국비지원 사업에 선정돼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한번 봐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돈이 들지 않는 방향으로 가시고요. 어느 골프장이든 캐디로 처음 들어가게 되시면 골프장에서 자체적으로도 똑같이 2~3개월 캐디 교육을 진행해요.
골프장 캐디 하는 일
골프장 캐디가 하는 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기본적으로 평소에 골프를 좋아하시고 치시는 분들이 좋고요. 룰이나 여러 골프 관련 정보들을 알고 계시면 정말 좋습니다.
왜냐하면 고객분들을 계속 따라다니면서 옆에서 보조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카트를 운전하고 골프공도 닦아 주고 코스 이동 안내 길라잡이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가로 안전 요원 역할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앞팀이 일정 거리를 벗어났을 경우에만 티샷을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하실 수 있어야 됩니다.
최대한 고객들이 다치지 않는 방향으로 잘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셔야 되시고요. 또한 우리 팀만 있는 게 아니라 뒤에 다른 팀들도 간격을 두고 뒤따라 오고 있기 때문에 적절히 완급 페이스를 잘 조절해 주는 할 수 있으셔야 됩니다.
골프장 캐디 교육기간
보통 처음 골프장에 캐디로 입사하게 되시면 이제 어느 골프장이든 골프장 자체 교육을 받으셔야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캐디의 등급이 따로 나눠 저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캐디 경력이 좀 있으시면 교육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디가 처음이시고 입사하게 되시면 보통 2~3개월 정도 교육을 받으셔야 되세요.
이 기간 동안 선배 캐디를 따라다니면서 일을 배우는 시스템입니다. 전박적인 골프지식, 룰 및 코스진행 방법 등에 대해서 교육을 받으시고요.
골프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기간 동안 인턴 기간이라고 해서 돈을 안주는 데도 있고요. 최소한의 최저시급만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때 대체적으로 자기와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많이들 그만둔다고 해요.

골프장 캐디 보수
그렇게 이제 인턴 및 교육생 기간을 마치시면 이제 본격적인 캐디 업무가 시작되는데요. 캐디 보수는 골프장 및 경력에 따라서 정말 다르고요. 보통은 1라운드당 처음에는 4~5시간 기준 12~15만 원 정도 사이의 금액을 받게 되십니다.
주간 야간 뛰시면서 많이 하시면 하실수록 돈을 버실 수 있는 구조이고요. 모시는 고객분께서 그 돈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세금을 공제하고 주지 않는 골프장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따로 국세청에 버신 금액을 보고 하시고 세금을 납부하셔야 되실 수도 있으세요.
요즘 물가도 많이 오르기도 했고 주 5일 1 라운딩 하루 4~5 시간 기준으로 팁 포함 하루에 최대 15만 원 정도 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시면 세전 300만 원 정도 버실 수 있으세요.
골프장 캐디 단점
골프장 캐디의 장점으로는 역시 시간에 비해 높은 소득을 바로 현금으로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함께 운동도 자연스럽게 되고요.
하지만 아무래도 사람들을 상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간혹 진상 손님을 만나게 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정말 심하실 수 있으십니다. 기가 다 빠지실 수도 있으세요. 계속 서있으니까 체력적으로 좀 자신도 있으셔야 됩니다.
또한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는데요. 갑자기 날아오는 골프공 및 골프채에 치이는 등 주의하시지 않으면 다칠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벌, 뱀 그리고 벌레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마지막 정리
지금까지 골프장 캐디 지원 방법, 하는 일, 교육기간, 보수 및 단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골프장 캐디라는 직업은 고객들을 적절하게만 잘 상대할 줄 알고 평소 골프를 좋아 사는 분이라면 괜찮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짧게 일하고 오후에 다른 본업이 있으신 분들한테도 괜찮은 직종인 것 같고요. 아무쪼록 골프장 캐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